안녕하세요 저는 전에 핸드폰 대리점에서 이곳저곳 해서 약 1년 반 동안 일해 본 사람으로서 핸드폰 구매하시는 분

 

들에게 조금 이나마 요령을 알려 드리려고 합니다.(현직 분들에게 욕먹을 각오 하고 씁니다)

 

   일단 여러분은 핸드폰 구매 하러 갈 때 어디 혹은 어느 매장으로 가시나요? 그리고 매장마다 금액이나 월 요금이 달라

 

지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Q: 어떤 매장에서 가장 저렴하게 핸드폰을 구매 할 수 있나요?

 

A: 매장의 종류는 크게 3가지가 있다고 생각 하시면 됩니다.

    1. 직영점

    2. 대리점

    3. 판매점

 

  이렇게 3가지가 있습니다. 이 외에도 별정통신사라고 해서 여러 개 가 있지만 종류가 너무나 많고 거의 개인이다 보니. 제가 쓴다고 해도 모르시는 분들이 굉장히 많다고 생각해서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저 위에 3가지는 아마도 이쪽에 엄청 관심이 있거나 일해 본 사람이 아닌 이상은 구별 하기가 어려우실 겁니다. 그러나 자세히만 보면 차이가 극명 하기에 제가 그 차이점을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직영점

직영점 같은 경우는 여느 대리점과 큰 차이가 없기에 구별 하기가 약간 애매 하실 수가 있을 겁니다. 그리고 직영점 같은 경우는 말 그대로 본사에서 바로 직접적으로 관리하고 책임지다 보니 금액은 일정하게 정해져 있습니다. 그렇기에 아무래도 할인해주거나 저렴하게 해주는 일이 거의 없죠 물론 출시가 좀 된 기기 들은 저렴하게 해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어디까지나 그 기기가 남아 있을 경우죠. 직영점은 아무래도 이것저것 할 수 있는 업무들이 많기에 나이가 많으신 분들은 직영점으로 방문하시거나 여기 직영점이냐고 묻는 경우가 굉장히 많으시다. 그리고 직영점을 확인할 수 있는 가장 큰 특징은 간판 보시면 간판 옆이나 혹은 벽 또는 유리에 붙여 놓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기 보이는 것 처럼 직영이라고 써져 있다

 

    2. 대리점

대리점 같은 경우는 아무래도 직영점 보다는 흔히 길가에서 많이 보실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방배동이라고 하면 방배동 안에 직영점이 1개라고 하면 대리점은 5~7개 정도는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예전에는 훨씬 많았는데 요즘은 점점 사라지는 추세이죠 아무래도 장사가 예전 같지 않은 게 가장 큰 이유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렇기에 대리점은 어딜 가든 간에 꼭 마주칠 수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금액 적건 아무래도 가격이 직영점과 같이 똑같기 때문에 그리 저렴 한 편은 아니죠 그러나 각 직원마다 설명이나 상담이 다르다 보니 같은 기종이라고 해도 월요금과 기기 값이 달라지기 마련이죠 그렇기 이곳저곳 돌아다니면서 상담받고 구매하시는 분들이 많죠 그리고 대리점은 말 그대로  간판에 대리점이라고 쓰여 있기 때문에 충분히 쉽게 구별할 수 있습니다.

공식 대리점 혹은 대리점이라고 써져 있고 안으로 들어 갔을 때 써져 있다.

 

 

   3. 판매점

일단 판매점은 말그대로 핸드폰 판매하는 곳이기 때문에 길가다 보면 3사가 다 할 수 있는 곳이 판매점입니다. 그렇기에 판매점에서 파는 기기들은 아무래도 저렴하게 판매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사소한 업무나 이런 건 볼 수 없는 것이 가장 큰 단점이긴 하죠 말 그대로 기기를 구입하고 개통만 해주는 곳입니다. 예전에는 판매점을 흔히 찾아볼 수 있었으나 이제는 한 동네에 1~2개 있을까 말까 하는 수준입니다. 그래서 다들 신도테크노 마트나 강변 테크노마트를 찾아가는 경우가 많죠. 그쪽엔 거의 모든 판매점들이 모여 있고 약간 시장 같은 분위기고 그분들은 판매를 굉장히 공격 적으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만약에 이런 분위기 싫어하시는 분들은 비추드립니다. 그리고 그쪽 판매사 들은 대게로 나이가 어리고 젊은 친구들이 많기에 혈기 왕성해서 말을 굉장히 잘 구슬립니다.

표시 해 놓은 곳이 3사 마크가 있는 간판입니다. 이게 판매점입니다.

Q: 공시 지원금이 무엇이고 선택 약정이 무엇인가요?

 

A: 일반 소비자분들은 매장에 방문하면 직원들이 공시 지원금 어쩌고 저쩌고 선택 약정 몇 프로 어쩌고 저쩌고 이러는데 이것을 잘 모르시는 분들은 굉장히 많습니다. 특히나 연령대가 있으시거나 핸드폰을 혼자서 처음 구입하시는 대학생분들이 잘 모르시더군요 쉽게 설명해드리자면 공시 지원금은 기기 출고가에서 국가에서 지정해주는 금액을 지원해주는 것 즉 기기값 할인이고 선택 약정은 2017년 9월 15일 기준으로 20%에서 25%로 올라서 모든 분들이 이 혜택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핸드폰 새로 구매하시거나 혹은 재약정하시는 모든 분들은 다 이 혜택을 받으실 수가 있으시죠.

 

 

Q: 요금제를 강요하던데 꼭 그 비싼 요금제를 사용해야 하나요?

 

A: 아니요 꼭 사용 해야 하는 건 아닙니다. 소비자 분들께서는 어떤 매장에 들어가서 핸드폰 구입을 한다고 가정했을 때 거의 대부분의 직원들이 맨 마지막에 개통하시려면 3개월 혹은 6개월 동안 높은 요금제를 사용하셔야 합니다.  라고 하실 거에요 물론 공시지원금 받으실거면 6개월 동안 사용 해야하는건 맞지만 그러나 따져 보면 굳이 사용 안해도 어느정도의 기기 할인은 받을 수가 있습니다. 그냥 선택약정 받겠다고 하세요 특히나 최신기기는 선택약정 받는게 훨씬 낫습니다. 왜냐하면 최신기기는 공시지원이 워낙 적기 때문에 공시지원금을 받으면 손해입니다.

 

+ Recent posts